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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

es is ....


Blues....

아마도 대중음악을 듣는 이들에게 Blues 란 빠져서는 안될 메뉴일겁니다.

현재의 거의 모든 대중음악들의 유형들이 Blues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Blues는 pop과 rock의 뿌리이니까요..

좀더 자세히 Blues에 관하여 소개해 봅니다.

자료는 좀더 신빙성을 위해, 별도의 수정및 편집을 하지 않았습니다. (출처는 밝히고 있습니다. 혹여 문제가 되신다면 연락주시는데로 삭제합니다.)


Blues is.....

01. Naver 백과사전(두산제공) 중에서

19세기 중엽에 미국 흑인들 사이에서 발생한 대중가곡 및 그 형식.

음악적 특질과 형식은 20세기에 들어와 재즈의 음악적 바탕이 되고, 재즈 표현상 중요한 정신적 요소가 됨과 동시에 널리 미국 포퓰러뮤직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블루스의 원형은 노예시대 흑인들의 노동가나 필드 홀러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들과 스피리튜얼스 등 주로 집단적으로 불리던 소박한 민요가 개인이 부르는 노래로 바뀌어 블루스가 된 것으로 생각된다.

오늘날 포크블루스·컨트리블루스로 불리는 초기의 블루스는 노예해방이 이루어진 19세기 중엽 이후의 것으로, 해방되었다고는 하나 겨우 인간취급을 받은 데 불과한 흑인들의 비참한 생활환경, 인간적인 슬픔·고뇌·절망감 등이 나타나 있다. 즉 인간성이 완전히 무시된 노예시대에 비해 약간은 개인적인 생활을 인정받게 된 흑인들의 감정의 솔직한 표현이었다. 그 블루스에는 가사(시적 구성)·선율구조에 흑인 특유의 특징이 있으며, 그것들은 서유럽음악의 영향을 받았으면서도 아프리카계 민족의 특질을 상실하지 않았다.

블루스는 처음 가곡으로서의 형식이 일정하지 않았으나, 이윽고 독자적인 3행시 형식(三行詩形式)의 가사에 의한 12마디의 형식이 나오게 되었다. 각 행이 4마디의 프레이즈를 이루고 제1행은 무엇인가를 호소하고, 제2행은 제1행을 되풀이해서 강조하며, 제3행에서는 호소한 것에 대한 결론과 결정적인 사실을 말하고 있다. 블루스는 보통 기성곡(旣成曲)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노래하는 사람이 즉흥적으로 자신의 괴로움이나 슬픔 등을 가사화하여 부르는 경우도 많으며, 그 기본형은 으뜸음·딸림음·버금딸림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음계적인 특색은 서양음악의 장조로 옮겨 보았을 때 제3도와 제7도가 약 반음 가량 낮아져 독자적인 선법을 형성하고 있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흑인적인, 즉 아프리카계의 영향에 의한 스케일을 블루스 스케일이라고 하며, 그 플랫된 것을 블루노츠라 부른다(밥 이후 다시 제5도로 반음 낮추어 연주하게 되었다). 블루스싱어의 노래는 이 반음을 낮춘 음도 정확한 반음이 아니라 미묘한 음정의 변화가 있으며, 반주 파트에서도 반음을 낮추지 않은 음계를 사용하므로 노래와의 사이에는 불협화음이 생기고, 이것도 블루스(후에는 재즈 연주상)의 하나의 커다란 특색이 되어 있다.

블루스는 흑인들의 생활환경이 조금씩 개선됨에 따라 여러 곳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불리게 되었으며, 포크블루스나 컨트리블루스가 흑인들이 모인 3류 주점 같은 곳에서 방랑시인적인 남성가수에 의해 불린 데 반하여, 20세기 이후는 여성가수에 의해 피아노나 소규모 밴드의 반주로 불리는 새로운 블루스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고 1920년대에는 '블루스의 왕후'로 불리던 B.스미스를 비롯하여 전문적으로 블루스만을 부르는 전문가수들도 나타났다. 이들 블루스가수의 레퍼토리에 오른 유명·무명의 블루스를 클래식블루스라 한다. 그리고 블루스는 재즈와 그 연주에 영향을 끼치면서 블루스 자체의 표현에도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왔는데, 모던재즈 연주자에 의해 쓰여지고 연주된 블루스는 다시 모던블루스로 불리고 있다.

유명한 《세인트루이스 블루스 St. Louis Blues》(1914)를 비롯하여 많은 블루스곡을 쓴 W.C.핸디는 '블루스의 아버지'로 호칭되고 있으나 블루스의 발명자·창조자는 아니며, 바로 흑인들의 민요였던 많은 블루스를 채보하여 손을 대고 새로운 가사를 붙여 그것을 악보로 출판하는 일을 생각해 낸 선구자였다. 블루스에는 비통한 심정을 노래한 가사가 많으나, 그 가운데에는 기쁨을 노래한 것도 없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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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파퓰러 음악용어 대사전(세광음악출판사)중에서

수세기에 걸친 미국 흑인들의 쓰라린 체험으로부터 링컨 대통령의 노예 해방령 이후 구체화 된 민요형식.

블루스는 노동가 , 즉 흑인 노동자들이 상호 감정의 전달 수단으로서 비 형식적이며 즉흥적인 아훌리(ahoolie), 할러(holler)와 특히 스피리추얼에 뿌리를 두고 있다.

흑인들이 '자기'를 찾게 되고 자유로운 신분에서 신천지의 자유를 얻게되고 자유로운 활동이 부여되자 블루스는 자기를 표현하는 하나의 음악형식으로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중략-악곡형식에 관한 문단 생략했습니다.)

비록 블루스는 먹을 양식과 의지할 가정, 돈과 섹스, 사랑과 일자리를 갈구하는 자들이 만들어낸 박탈당한 자들의 노래이지만 패배에 맞선 용기, 절망을 맞선 희망, 고난에 맞선 낙관주의 정신을 구체화시킨 노래이기도 하다.

'블루스'라는 단어는 1920년대에 출판된 노래들, 특히 블루스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핸디(W.C. Handy:1873~1958)의 작품들 [Memphis Blues](1912), [St.Louis Blues](1916), [Joe Turner Blues](1915), [Beale Street Blues](1916)등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한무리의 흑인 여성 희가극 가수들이 발표한 음반의 영향으로 블루스는 사운드와 스타일 면에 있어서 1920년대 미국 대중음악의 주류와 합치게 되었다. 이 당시에 활약한 흑인 여성가수로는 Mamie Smith(1883~1946), Clara Smith(1894~1935), Alberta Hunter(1897), .. 등이 있다.

연대순과 스타일로 볼때 블루스는 클래식 블루스, 컨트리 혹은 델타 블루스, 어번 블루스, 리듬 앤 블루스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미시시피 델타 지역에서 발생한 컨트리 블루스 음악인들은 유랑 악단의 편력자들이었으며, 어번 블루스는 흑인들이 남부에서 서부 내지는 중서부로 이주하던 때이며 블루스 음악인들이 주로 시카고에 정착하던 시기인 1929년 경제 대공황 이후에 빠른 성장을 이룩 하였다. 리듬앤 블루스는 전기 악기들을 도입한 앙상블 그룹으로 1940년대에 들어서서 크게 발전하였고, 1950년대 로큰롤 음악의 뿌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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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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