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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etano Veloso & Gal Costa

C 조회 수 3920 추천 수 0 2005.10.05 10:48:43


  Caetano Veloso & Gal Costa

Tropialia: 1960년대후반, 브라질의 독재군부정권에 반대하여 일어난 새로운 브라질 대중음악을 말한다.
음악의 스타일은 사회적인 인식을 이끌어내고 고발하는 이데올로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가삿말이 함축적이고, 시적이다.
후에 MPB(브라질대중음악)에 영향을 줬다.

            
보사노바: 삼바에 모던재즈의 감각이 가미되어 발달한 새로운 포퓰러음악.
            
가사와 곡조가 모두 지적이며 차분한 경향을 띠고 있다. 보사노바란 '새로운 경향' '새로운 감각'을 뜻하는 포르투갈어이다. 1952년경부터 브라질에서 싹트기 시작했으나 조니 알프가 스타일을 만들고, 1955년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빔이 빌리브랑코와 공동으로 내놓은 최초의 보사노바 《태양의 찬가》가 발표됨으로써 일약 유명해졌다.
            
조빔은 다시 가수 주앙 질베르토 등과 함께 보사노바를 보급시켜 1958년경에는 브라질의 포퓰러음악계를 주도하였다.
1960년대에 들어서는, 다른 나라에서도 모던재즈 연주자들의 대부분이 이 리듬으로 연주하게 되고 마침내 세계적인 유행을 가져왔다.


Caetano Veloso는 "브라질의 Bob Dylan"이라 불리며, 그는 작곡가이자 가수일 뿐만 아니라 시인,영화제작자, 사회운동가로서도 뛰어난 흔적을 남겼다.
30년 동안 그가 남긴 앨범과 책들이 그의 재능과 정열이 "브라질의 Bob Dylan"이란 경구가 결코 과장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Veloso는 '코카 콜라와 samba carnival을 동시에 사랑하는' 인물이었고, 그 결과 열정적 리듬 위에 흐르는 서정적 시가 있는 극도로 정교한 절충적인 팝 음악이 탄생했다.
그의 음악은 '나긋나긋한 낭만이 흐르는 발라드'를 좋아하는 센티멘털한 취향부터 '정열적 리듬이 넘실거리는 댄스 음악'을 모두 포괄한다.  1942년 Bahia 의 Santo Amaro da Purificacao에서 태어난 그는-그의 본명은 Caetano Emanuel Vianna Telles Veloso이다-Caribbean, African, 북미팝과 Bahia의 여러 음악적 전통을 접하면서 자신의 음악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의 음악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이로는 쿨하면서 차분한 음색을 내는 Joao Gilberto의 사운드였으며, Veloso의 음악-아주 강렬한 전자음을 내는 음악에서도-의 기저에는 언제나 Joao의 느낌이 묻어난다.
1960년대 초 그의 여동생인 Maria Bethania-매우 훌륭한 여가수이며 브라질의 그레타 가르보로 불린다-Nara Leao의 공연 "Opiniao"의 Nara의 대역을 제안 받아서 Rio로 이주하게 되며 Veloso도 같이 오게된다.1) 23살의 Veloso는 "Um Dia"로 한 콘테스트에 참여하게 되며 Phillips 레이블 관계자의 눈에 뛰어 그들과 계약하게 된다.



그는 싱글앨범인 "Cavaleiro" 와 "Samba em Paz"을 발표하게 된다.
1967년 그의 친구인 Gal Costa와 Domingo앨범을 발표하게 되는데 이 앨범은 bossa nova앨범으로 그는 대중에게 주목받게 된다.
그냥 bossa nova를 구사하는 평범해 보이던 그는 Gil과 함께  TV Record Festival에 참가하게 되는데  Veloso는 "Alegria Alegri"로 Gil은 "Domingo no Parque"로 출전하게 되는데 각각 4위와 2위에 입상하게 된다.2)
그러나 관중들은 그들이 기대했던 Veloso의 음악이 너무나 판이해서 엄청난 야유를 보냈다고 한다.3)
하지만 이것이 tropicalia 운동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Veloso은 Gal Costa와 Gilberto Gil등과 더불어 MPB를 대표하는 가수들이 되며, 영리하고 야망이 넘치며 창조적인 그는 그의 좌파적인 모습 때문에 언제나 논쟁의 중심에 서 있었다.
1968년, 그는 브라질에서 서서히 태동하는 hippie 운동과 유사한 성격의 이 tropicalismo에  Gilberto Gil과 Tom Ze등과 주도하게 되며 Gil, Gal, Ze, Torquato Neto, Rogerio Duprat, Capinam, Nara Leao, Os Mutantes가 "Tropicalia ou Panis et Circencis"앨범을 발표하게 된다.  
tropicalismo4)는 bossa nova 영향을 부인할 수 없으며 folk-rock과 art-rock의 비트, 일렉트릭 기타 사운드, 시적인 가사, 재즈에 영향을 받은 불협화음등이 뒤섞인 음악이다. folk 음악에 일렉트릭 사운드를 도입한 Dylan이 기존의 팬들에게 엄청난 야유를 받았듯이 이 음악운동은 전통적인 음악을 선호하는 브라질인에게 그리 환영받지 못했다. 그 반대편에 당시의 idol 스타이던 Chico Buarque가 있다.
하지만 정치적으로 열리고 새로운 표현수단을 갈구하던 새로운 세대들에게 열렬한 환호를 받게 되며 Gil과 Veloso는 그 시대의 icon이 된다.  
1964년부터 군부에 의해 통치가 시작된 브라질에서 군부는 정치적 색채를 분명히 드러나는 그들의 음악을 경계하게 되며 tropicalista의 공연과 음반녹음에 제제를 가하게 된다. 군부에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사람에게 구금은 아주 일상적인 일이었으며, Veloso와 Gil은 요주의 대상이었다.
두 사람 다 "반정부행위"로 두 달간 감옥에 투옥되었으며 네 달간 가금연금을 당했다. 1968년 도전적인 공연을 가진 직후 런던으로 망명을  가게되며 다른 tropicalismo 뮤지션과 곡을 만들며 보내게 되며 1972년까지 머물게 된다.
이 곳에서 "London London" 과 "Como Dois e Dois"같은 곡을 쓰게 된다.  



   브라질로 돌아온 그는 순회공연을 다니게 되고, 음반제작자로 일하게된다.
그가 브라질로 돌아왔을 때 반정부성향의 좌파사람들은 그를 반정부의 icon으로 만들려고 준비했다 한다.5)
하지만 그가 귀국 직후 가진 공연에서 Veloso는 Carmen Mirada와 같은 손동작을 선보이고 춤을 추며 좌파와 우파 모드들 경악시켰다고 한다.
1972년 그가 녹음한 "Araca Azul"은 최악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한다.
1976년, Caetano는 Gil, Gal,  Bethania와 함께 Doces Barbaros라는 그룹을 결성하게 되며, 음반을 제작하며 순회공연을 하게된다.  
80년대에는 Veloso는 브라질뿐만 아니라 Africa, Paris, Israel 등지에서 공연을 하여서 그의 이름은 세계적으로 알려줬으며, 그는 단순한 cult 이미지보다는 브라질음악의 중심부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했으며 그의 추종자들은 그의 곡들을 녹음한다.
그는 "Outras Palavras"(1981), "Cores, Nomes"(1982), "Uns"(1983)  "Velo"(1984) 같은 앨범을 발표하고 1983년에는 브라질을 방문한 Mick Jagger를 그가 인터뷰하기도 하였다.
1983년 41살이던 그는 New York의 Public Theater에서 3일 동안 공연을 하게 되는데 표는 매진되었으며 New York Times의 음악 평론가인 Robert Palmer가 그의 공연에 대하여 극찬을 하며 기고했다고 한다.
Veloso의 음반이 거의 미국에서 찾기 힘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조금씩 인기를 얻고 있었다. Palmer외의  Robert Christgau 같은 평론가들도 Veloso의 음악에 대하여 좋은 평가를 하였다.
그는 그의 뛰어난 음악성에 불구하고 브라질이외의 지역에 그의 인지도가 미미함에 별 관심이 없었으며-물론, 그가 국제적으로 유명해진 뒤에도- 미국인의 취향에 맞도록  그의 음악 경향을 바꾸지 않았다.  
물론 그가 영어로 노래하긴 하지만 그것은 판을 많이 팔기 위함이 아니라 단지 그가 그렇게 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그의 음악을 아끼는 트렌디한 New York뮤지션-원래는 브라질인 이었지만 미국으로 와서 음악활동을 하여 인기를 얻은-과 교류하고 있었지만 그들의 시류에 편승하지도 않았다.  
1989년 55살의 Veloso는 노쇠함을 전혀 보이지 않았으며, 그의 앨범 Estrangeiro-연인사이인   Arto Lindsay 와 Peter Scherer가 제작했다-는 브라질에서 만들지 않고 미국에서 모든 과정이 진행되었다고 한다.
이는 미국에서의 그의 위치를 말해주는 전환점이 되었고 그와 Gil의 앨범  Tropicalia 2가 출시되게된다.
이 앨범은 Veloso의 재능이 전혀 줄지 않았음을 보여주는-물론 Gilberto Gil도-앨범이다. 그는 그 이후로 Fina Estampa, Circulado, Circulado Vivo-이 앨범에서 는 Michael Jackson의 "Black and White" 와 Dylan의  "Jokerman"을 부른다-을 불렀고 한결같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1997년 여름 Veloso는 미국순회공연을 시작하게 된다.
2년 후 1999년, 그가 브라질에서 녹음한 1998년 앨범 Livro를 미국에 내놓게 되는데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2000년 영화감독이자 작가인 Federico Fellini와 그의 부인이자 배우인 Giulietta Massina에게 바치는 Federico E Giulietta앨범을 발표하게 된다. Bossa de Caetano 앨범은 2000년대 중반에 출시되었으며, 그 해 첫 번째 Latin Grammy Awards에서  Livro 앨범으로 the Best MPB앨범을 수상하였다.
2001년 봄에 Veloso는 아프리카 리듬이 흠뻑 묻어나는 Noites Do Norte앨범을 녹음하였다.


1) "Opiniao"공연은 엄청난 성공을 거둔 역사적인 공연이었으며 Nara Leao, Ze Keti, Joao Do Vale 같은 뮤지션들이 출연했으며 urban favela samba를 대중에게 알린 공연이었다. 하지만 이 공연으로 그들은 많은 경제적 이득을 보았고 가난한 빈민을 위한 samba를 외치던 그들은 좋은 집과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덕성에 타격을 받았으며 대중으로부터 외면받게 된다.


2) 이 Festival에서 우승은 Edu Lobo가 "Ponteio"라는 곡으로 한다.


3) 당시의 Festival은 축구 경기와 비슷한 이벤트였다.
Festival이 열리는 순간에 도로는 한산할 정도였으며, 관중들은 축구팬과 마찬가지로 싫어하는 가수에게는 야유를 보내며, 좋아하는 가수에게  박수로 열광하곤 했다.
당시의 Festival은 단순히 노래의 경연장이 아니라 노래의 가사와 멜로디에 대한 설명, 또 토론 곁들어져 대부분 군부독재의 시대상황에 대한 비판이 많이 나오곤 하였다.


4) 이 운동은 단순히 음악사조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Tropicalia라는 단어는 Helio Oiticica의 예술 작품에서 따왔으며, 1928년 San Paulo의 시인인 Oswald de Andrare이 주창한 예술운동인데 1967년 Caetano, Gil, Ze 등의 음악인들이 모티브를 제공받았으며 "상상력으로 힘"과"미학적 편견을 최소로"라는 슬로건을 내걸게 된다.


5) Chico Buarque는 Veloso와 달리 망명하기 전에는 반정부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았으나 브라질로 귀국한 후 반정부적인 앨범과 공연을 계속 하게 된다.
Chico의 1972년 귀국후에 만든 앨범 "Construcao"를 보면 망명전 후의 변화를 쉽게 알 수 있다.
    


  Caetano Veloso & Gal Costa - Avaranda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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