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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Cats(캣츠)

조회 수 6482 추천 수 0 2005.10.05 11:17:24






앤드루 로이드 웨버 작곡, 카메론 매킨토시 제작의 뮤지컬 ‘캣츠’는 뮤지컬의 본고장인 웨스트 엔드의 뉴런던 씨어터에서 1981년 초연됐다. 환상적인 무대, 정교한 의상과 분장, 아름다운 음악으로 전 세계 5,000만 명을 감동시키면서 그 어떤 뮤지컬도 이루지 못한 진귀한 기록을 세우며, 뮤지컬의 역사를 바꾼 작품이다.



전 세계 30여 개국, 300여 개가 넘는 도시에서 10개국의 언어로 번역돼 상연된 ‘캣츠’는 1983년 토니상 시상식에서 작품상, 연출상, 작사/작곡상, 조명상, 의상상 등 7개 부문을 휩쓸었으며, 로렌스 올리비에, 드라마 데스크상, 모리에 어워드 등 런던, 뉴욕, 파리의 주요 뮤지컬상을 석권했다. ‘캣츠’는 웨스트 엔드에서는 2002년 5월까지 21년간 8,950회를 기록하고, 브로드웨이에서는 1982년부터 2000년 9월까지 18년간 7,485회로 브로드웨이나 웨스트 엔드에서 올려진 수많은 뮤지컬 가운데 가장 롱런한 작품으로 기록되고 있다.
  







T.S. 엘리엇의 우화집 ‘지혜로운 고양이가 되기 위한 지침서’(Old Possum’s Book of Practical Cats)를 토대로 만들어진 ‘캣츠’는 다양한 캐릭터의 고양이를 인생에 비유해 화려한 춤과 음악, 환상적인 무대 메커니즘으로 즐거움을 주는 뮤지컬이다. 1 년에 한 번 있는 고양이들의 축제인 ‘젤리클 볼’에 모인 각양각색의 고양이들은 모두 독특한 인생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 무도회에서 새로 태어날 고양이를 선택하게 되는데 그들이 풀어놓는 개성 있는 삶에는 인생의 단면이 녹아 있다. 뮤지컬의 즐거움과 함께 교훈적인 메시지도 주는 것은 ‘캣츠’의 또 다른 매력이다.



20여 곡에 이르는 뮤지컬 넘버는 고양이들의 독특한 삶 만큼이나 다양한 곡조로 감상의 풍부함을 더해주며, 극 중 그리자벨라가 부르는 ‘메모리’는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를 비롯한 세계 유명 가수들에 의해 180여 차례나 녹음되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뮤지컬 ‘캣츠’는 고양이의 눈높이에서 제작한 집채만한 크기의 깡통과 쓰레기로 뒤덮힌 폐허 같은 무대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실제 고양이와 흡사할 정도의 정교한 분장과 의상, 고양이의 움직임을 연상케 하는 스펙터클한 안무 등은 극에 대한 자세한 이해 없이도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녀 국적을 초월해 인기를 누려왔다. 특히, 공연의 마지막에 그리자벨라가 승천하는 장면인 폐 타이어가 하늘로 올라가는 장면은 이 무대의 압권으로 꼽힌다. 객석 사이를 누비며 관객들과 호흡을 하는 고양이, 극장 천장과 벽면에 설치된 수많은 조명효과는 무대와 객석이 따로 구분되지 않는 환상적인 분위기 그 자체다.







갑자기 조명과 음악이 터지며 극장을 채우면 온갖 잡동사니가 모여있는 고물 집합소다. 자동차 불빛이 병과 상자로 뒤덮인 곳을 훑고 지나가면 언뜻언뜻 고양이처럼 생긴 동물의 모습이 보인다. 하나씩 하나씩, 호기심 많은 고양이들이 모여든다. 오늘은 일년 중 특별한 밤. 젤리클 고양이가 한자리에 모여 자신들이 젤리클 고양이임을 경축하는 자리이다. 고양이들이 모여 그들의 독특한 능력과 특별한 특성을 노래하는 ‘젤리클송’을 부른다.

어리고 순결한 하얀 고양이 빅토리아가 솔로로 춤을 춘다. 크고 회색의 얼룩고양이로 진행자를 맡은 멍커스트랩이 젤리클 고양이들이 1년에 한번씩 만나 즐긴다는 것을 설명한다. 또한 그는 그들이 자기들의 리더인 현명한 올드 듀터로노미를 기다리고 있으며 올드 듀터로노미가 그들 중에 한 고양이를 선택해 헤비사이드 레이어(Heavyside Layer)로 보내 새 생명을 얻게 할 것이라고 말한다.



각각의 고양이들은 자신이 새 삶을 갖고 다시 젤리클 고양이로 태어나기를 고대하며 그들 자신의 이야기를 노래와 춤을 섞어 얘기한다. 멍커스트랩이 하루 온종일 잠을 자는 ‘제니애니도츠’를 소개한다. 그러나 밤이 되면 그녀는 누구보다도 활발한 아줌마로 변한다. 그녀는 쥐들에게 음악과 뜨개질을 가르치고 바퀴벌레들을 쫓아다닌다.



두 번째 고양이는 ‘럼텀터거’로 암고양이들에게 인기가 아주 좋은, 바람둥이이다. 터거는 자기가 얼마나 까다로운지를 설명한다. 그는 자기가 갖기 않은 것을 원하고 자기에게 주어진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가 유일하게 즐기는 것이라면 좌중의 시선을 한몸에 받는 것이다.
  



밤이 더 깊어 어두워질 무렵 ‘그리자벨라’가 나타난다. 그녀 역시 젤리클 고양이 중 하나이긴 하지만 다른 고양이들은 그녀를 피한다. 그녀는 수년 전에 종족을 떠나 바깥 세상으로 나갔었다. 하지만 바깥 세상에서의 그녀의 삶은 평탄치 않았고 한때 아름답고 매력적인 암고양이었으나 이제는 헤지고 낡은 모습이다. 그녀는 다시 돌아오고 싶어하지만 다른 고양이들은 냉정하게 할퀴거나 쉿쉿 소리를 내며 불만을 표시한다.



다음 고양이는 뚱뚱한 ‘버스터퍼 존스’ 25파운드의 육중한 몸에 언제나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인 하얀 각반을 찬 버스토퍼는 자주 가는 영국 선술집이나 클럽에서 먹고 먹고 또 먹는 것으로 시간을 보낸다.



갑자기 벽력같이 소리가 나며 경찰 사이렌 소리와 빨간 전등 불빛이 비춘다. 악당 고양이 맥캐비티가 도망친 것이다. 고양이들은 흩어지고 무대는 텅빈다. 무대 밖에서는 킥킥거리는 웃음소리가 나더니 언제나 같이 사는 가족과 문제를 일으키는 몽고제리와 럼플티저가 들어와 한바탕 장난치며 논다.



전체 젤리클 고양이들은 그들은 인자하고 현명한 리더 올드 듀터로노미가 도착하자 다시 모인다. 고양이들은 올드 듀터로노미를 사랑하고 존경한다. 멍커스트랩이 듀터로노미를 위해 오락거리를 마련했다. 고양이들은 “펙케스와 폴리클간의 처참한 전쟁과 폴리클 개들의 행진곡”의 쇼를 벌인다. 양쪽 개들은 매끄럽고 강한 고양이, 럼퍼스 고양이에 놀라 흩어질 때까지 서로를 향해 끊임없이 짖어댄다.



다시 한번 맥캐버티에 의해 고양이들은 달아난다. 올드 듀터로노미가 그들을 달래서 하나둘씩 다시 모인다. 이제는 “젤리클 볼”을 위한 시간으로 모든 고양이가 축하의 춤을 추는 1년에 한번 있는 큰 댄스파티이다. 그리자벨라가 다시 한번 끼어들지만 고양이들은 그녀를 경멸한다. 종족을 떠나기 전에 예쁘고 젊고 행복했던 시절을 노래한다. 그녀는 받아들여지기를 열망하며 손을 내밀어 누군가가 잡아주기를 바라지만 아무도 그녀에게 다가가지 않는다.





극장 고양이 ‘거스’가 들어온다. 그는 한때 이름 높았던 배우로 지금은 앓고 있는 나이든 극장 고양이이다. 거스는 그의 배우 경력 중에 가장 멋졌던 시기를 얘기하며 다시 그런 일을 하기를 열망한다. 거스의 상상 장면이 이어지는데 “그로울타이거의 마지막 모습”이란 연극이다. 거스는 해적 그로울타이거를 연기한다. 이 연극에서 악명 높은 바다의 선장인 그로울타이거는 그의 애인 그리들본과 사랑에 빠지고 시암 고양이와 전투를 벌인다.



기차 차장 고양이 ‘스킴블샹크스’가 자신을 소개한다. 모든 고양이에게 친근한 아저씨 같은 스킴블샹크스는 기차에 올라 모든 세부사항을 점검한다. 또 한번 커다란 굉음이 울리고 악명 높은 맥캐버티가 나타났다! 맥캐버티의 두 심복은 올드 듀터로노미를 어디론가 데려간다. 맥캐버티와 비슷한 두 고양이, 데미터(전에 맥캐버티에게 유괴되어 겁에 질린 고양이)와 더 나이 먹고 더 관능적인 봄발루니아(그녀는 아무하고나 방탕하게 보낸다)가 맥캐버티에 대해 노래한다.



맥캐버티가 올드 듀터로노미로 변장하고 나타나지만 곧 들통나고 멍커스트랩을 비롯한 수컷 고양이와 싸운다. 지친 맥캐버티가 모든 전등을 나가게 해서 젤리클 고양이는 어둠 속에 남는다. 럼텀터거가 마술 고양이 ‘미스터 미스토플리스’에게 부탁해 올드 듀터로노미를 되돌려오게 하자고 한다. 미스토플리스는 모든 전등이 다시 들어오게 하고 마술로 올드 듀터로노미를 다시 되돌려 놓는다.



마침내 올드 듀터로노미는 새로운 젤리클 삶을 가지고 다시 태어날 한 마리의 고양이를 선택한다. 그 순간 그리자벨라가 다시 나타난다. 다시 한번 그녀는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며 메모리를 부른다. 이번에는 고양이들이 그녀를 다시 받아들인다. 그리자벨라는 헤비사이드 레이어로 올라가 다시 태어날 고양이로 선택된다. 올드 듀터로노미가 그녀를 에스코트해 요술 타이어에 태워 그곳으로 인도한다. 올드 듀터로노미는 고양이에 대해 다시 얘기한다. 이것으로 고양이들의 일년에 한 번 있는 축하의 마당은 끝이 났다.




오리지널 프로덕션은 1981년 5월 11일 웨스트 엔드의 뉴런던 시어터에서 개막하여 1996년 1월 29일, 런던 프로덕션은 6,141회 공연으로 웨스트 엔드 극장사에서 가장 오래 공연된 뮤지컬이 되었다



‘캣츠’는 1982년 10월 7일 브로드웨이의 윈터가든 시어터에서 개막되었고 그 쇼의 모토처럼 2000년 9월 10일까지(7,485회) “지금 그리고 영원히” 계속 공연되었다. 1997년 6월 19일 ‘캣츠’는 ‘코러스 라인’이 갖고 있던 브로드웨이 최장기 공연 기록(6,137)을 깨고 브로드웨이의 최장기 공연 뮤지컬이 되었다.



‘캣츠’가 개막된 이래로 26개국 300여 도시에서 공연되었는데 브에노스 아이레스, 서울, 헬싱키, 싱가폴 등 지리적으로도 다양한 곳에서 공연되었다. 런던 오프닝 이후 2년 반 안에 ‘캣츠’는 뉴욕, 동경, 부다페스트, 비엔나, 그리고 미국 첫 번째 투어 프로덕션이 히트를 기록했다.



‘캣츠’는 10개국 언어로 번역되었다 ; 일본어, 독어 (독일, 오스트리아, 스웨스 등 3개 버전), 헝가리어, 노르웨이어, 핀란드어, 네덜란드어, 불어, 스웨덴어, 스페인어(멕시코와 아르헨티나의 2개 버전), 이태리어 등. 스위스 프로덕션에서는 밤마다 번갈아가며 독어와 영어로 공연할 수 있는 2개 국어 능통자로 캐스트를 뽑아야 했다.  



작품의 제목은 번역된 적이 없었다. 멕시코 프로듀서가 멕시코 관객에게 멕시코어로 “Gatos”로 제목을 바꿀 것을 원하는지에 대해 여론조사를 했는데 관객들은 영어 제목을 그대로 쓰기를 만장일치로 원했다.  



1991년 10월 1일, ‘캣츠’는 미국 극장사에서 가장 오래, 그리고 계속 공연되는 순회공연으로 기록되었다. ‘캣츠’의 미국 투어는 만 6년하고 2개월간 계속되었다.  



‘메모리’는 150명이 넘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음반으로 냈었는데 그들 중에는 바바라 스트라이샌드, 조니 마티스, 리버레이스 등이 있다. 배리 매닐로우가 취입한 노래는 미국 탑 차트 40에 들었다.  



유럽의 가수 나탈리 그란트가 부른 테크노 댄스 버전의 ‘메모리’는 1999년 유럽 댄스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오리지널 런던 캐스트 레코딩은 1982년 그래미상 최우수 캐스트 앨범상을 받았고 그 다음해 오리지널 브로드웨이 캐스트 레코딩이 같은 상을 수상했다.  



18년간 브로드웨이 공연에서 올린 수입은 3억 8천만 달러였고, 런던 웨스트 엔드 뉴런던 시어터에서 ‘캣츠’를 관람한 사람은 800만 명을 넘어섰고 티켓 수입은 1억 3,600만 파운드를 기록했다.  



오리지널 공연은 개막된 지 21년만인 2001년 뉴런던 시어터에서 8,950회 공연을 기록하며 대단원을 내렸다.




1981년 로렌스 올리비에상 올해의 뮤지컬상, 질리안 린(Gillian Lynne) 안무상  


1981년 이브닝스탠다드상 최우수 뮤지컬상  


1983년 토니상 최우수뮤지컬,
최우수대본,
최우수 작곡상,
최우수 연출상(트레버 넌)
최우수 뮤지컬 여우조연상(베티 버클리),
최우수 의상상(존 나피어)

최우수 조명상(데이비드 허시)  


1983년 드라마데스크상 최우수 음악상, 최우수 의상상, 최우수 조명상  


뉴욕 Outer Critic’s Circle Award - 최우수 뮤지컬상  


프랑스 모리에 어워드(Moliere Award) 최우수 뮤지컬상  


캐나다 최우수 뮤지컬상을 포함한 7개의 도라 메이버 무어 상
(Dora Mavor Moore Awards)  


일본 7개의 상  





Andrew Lloyd Webber
앤드류 로이드 웨버
작곡가


뮤지컬계의 마이다스 손으로 불리는 앤드루 로이드 웨버는 그가 작곡한 대부분의 뮤지컬을 흥행시키면서 뮤지컬의 황제로 군림했다. 약관의 나이에 이미 첫 뮤지컬 '죠셉과 어메이징 테크니컬러 드림코트'를 작곡하였으며 이어 파격적인 록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에비타', '송 앤 댄스', '캣츠', '스타라이트 익스프레스', '오페라의 유령', '에스펙츠 오브 러브', '선셋대로', '바이 지브스', '휘슬 다운 더 윈드' 그리고 최근의 '뷰티풀 게임'까지 그가 만든 대부분의 뮤지컬은 음악적 완성도가 높고 새로웠다. 1982년과 1984년 그는 뉴욕과 런던에서 최초로 각각 3개의 뮤지컬을 공연했다. 이러한 기록은 80년대, 90년대에도 계속되었다. 그는 6개의 토니상, 4개의 드라마 데스크 어워드, '레퀴엠'으로 최우수 클래식 작곡상을 포함한 3개의 그래미 어워드, 5개의 로렌스 올리비에상을 수상하였다. 1992년 그는 예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작위를 받았다. 미국 작곡가 명예의 전당에 이름이 올랐으며 1996년으로 프리미엄 임페리얼 상을 받았다. 그의 두 작품 '오페라의 유령'(30억 달러)과 '캣츠'(20억 달러)는 할리우드의 '타이타닉', '스타워즈' 등을 능가하는 20세기 최고의 문화상품으로 뽑혔다. 웨버는 한때 영국 소득세 랭킹 3위에 오르기도 했다. 92년 기사 작위를, 96년 종신 작위를 수여받아 로이드 웨버 경이 되었다.



T.S.Eliot
T.S.엘리어트
시인


토마스 스턴스 엘리엇은 1888년 9월 26일 미주리 주의 세인트루이스에서 태어났다. 하버드대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파리의 소르본느 대학 시절에는 프랑스의 상징시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1차 대전 발발 이후 옥스포드 대학으로 옮겨 수학하였다. 시인, 극작가, 문학평론가, 편집인으로서 1차대전과 2차대전 기간 동안 20세기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4월은 잔인한 달/ 죽은 땅에서 라일락을 피워내며…'로 시작하는 장시 '황무지'는 그의 작품세계의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된다. 그는 종래의 미온적인 낭만주의를 걷어내고 새로운 시어와 문체, 운율 등 실험적인 영시로 모더니즘을 주도했다. '대성당의 살인사건', '칵테일 파티' 등의 희곡과 극시 '지혜로운 고양이에 대한 지침서(Old Possum's Book of Practical Cats)'를 출간하였다. 엘리엇은 고양이를 무척 좋아해서 친구들 사이에서는 '주머니쥐(Possum)'로 불렸다. 2차 대전 중에 발표한 '4중주'로 당시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영국의 시인이자 문학가로 인정받아 1948년 메리트 훈장과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Gillian Lynne
질리안 린
연출및 안무보조


질리안 린은 Sadler' Wells 발레단의 솔리스트였으며, 팔라디엄 극장의 수석 무용수로 활약하였다. 무용가이자 안무가이자 연출가로 활약한 그녀는 50여 편이 넘는 브로드웨이와 웨스트 엔드 뮤지컬에 참여했으며, TV 프로그램 및 발레 등 다양한 무대 공연 안무를 맡았다. 연출로 참여한 작품으로는 'Tonight At Night', 'Once Upon a Time', 'The Match Girls', 'Tomfoolery', 'Jeeves Takes Charge', 'Cabaret' 등이 있고, 로얄 셰익스피어 극단의 'A Midsummer Night' dream'은 공동 연출로 참여하였다. 'A Comedy of Errors', 'The Way of the World', 'As You Like It', 'Once In a Lifetime', 'The Boy Friend at Stratford' 등에서 로얄 셰익스피어 극단과 함께 작업하였으며, 'The Trojans', 'The Midsummer Marriage', 'The Flying Dutchman', 'Pasifal' 등의 작품은 코벤트 가든의 로얄 오페라하우스와 함께 했다. 안무 겸 배우로 출연한 작품으로 'The Roar of the Greasepaint','The Smell of the Crowd', 'How Now Dow Jones', 'The Ambassador', 'The Card', 'The Yeoman of the Guard', 'My Fair Lady', 'Songbook' 등이 있다. 'The Trojans', 'The Flying Dutchman', 'Bluebeard' 등의 오페라를 연출했으며 볼쇼이 무용단과 'Journey'와 BAFTA 수상작인'A Simple Man' 등의 발레에도 참여하였다. 그녀의 이름을 전 세계적으로 알린 것은 역시 조연출과 안무로 참여한 '캣츠'와 안무를 맡은 '오페라의 유령'을 통해서였다. 그녀의 독특한 재즈 댄스 스타일은 '캣츠' 작업에 밑거름이 되었다.



Cameron Mackintosh
카메론 메킨토시
프로듀서


카메론 매킨토시는 전 세계에 수많은 프로덕션을 선보여왔는데 그 중에는 뮤지컬 빅4로 불리는 '레 미제라블', '캣츠', '오페라의 유령', '미스 사이공'는 모두 그의 손을 거쳐갔다. 이외에도 '마틴 기어', '리틀 샵 오브 호러', '송 앤 댄스', '사이드 바이 사이드 바이 손드하임', '폴리스', '이스트윅의 마녀들' 등 수백 편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로얄 국립극장과는 '회전목마', '오클라호마!', '마이 페어 레이디'를 만들었다. 그는 웨스트 엔드에 The Prince Edward, Prince of Wales, Gilgud, Queen's, Wyndhams, Albery,Stand 등 7개의 극장을 소유하고 있다.1995년 그의 회사가 문화수출의 공로를 인정받아 The Queen's Award를 받았고 그 자신은 1996년 영국극장업계에 세운 공로를 인정받아 작위를 부여받았다.



John Napier
죤 나피어
무대디자이너


혼시 미술대에서 순수미술을 전공한 존 나피어는 'Central School of Arts and Crafts'에서 랄프 콜타이 밑에서 수학했다.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의 수석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그는 '리어왕', '생애 단 한 번', '피터팬', '니콜라스 니클바이' 등의 무대를 담당했다. RSC에서의 작업은 장중한 무대에 첨단기술을 응용한 화려한 장치를 선보이면서 동시에 깔끔한 디자인이라는 평을 받았다. 80년대로 넘어오면서 존 나피어는 최대의 전성기를 누리게 된다. 이 시기는 매킨토시가 제작한 거의 모든 뮤지컬의 무대를 담당하게 된다. 81년 '니콜라스 니클바이'로 토니상을 수상한 그는 82년 '캣츠'로 2년 연속 토니상을 수상하게 된다. '캣츠'는 고양이의 시각으로 바라본 쓰레기장과 커다란 폐타이어가 오르고 순식간에 극중극으로 변하는 무대가 인상적이라는 평가였다. 동적이고 화려함의 극치를 선보인 '스타라이트 익스프레스', 회전무대로 다양한 장면 전환을 이룬 '레 미제라블', 순식간이 베트남의 밤거리가 펼쳐지고 실물 크기의 헬리콥터가 나르는 '미스 사이공' 등 그가 선보인 무대는 매번 새롭고 과감했다. 이밖에도 '선셋 블러바드', '마틴 기어' 그리고 최근작인 '제인 에어'의 무대를 통해 그의 천재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공연 무대 이외에도 마이클 잭슨의 비디오 '캡틴 EO'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후크'에도 함께 참여했으며, 라스베가스 미라지 호텔의 테마쇼 '지그프리트와 로이쇼'의 무대를 디자인했다. 그는 세 번의 로렌스 올리비에상과 BAFTA상, 다섯 번의 토니상을 수상하였으며 1996년 예술산업분야 로얄 디자이너로 선출되는 영광을 누렸다.



Trevor Nunn
트레버 넌
연출


트레버 넌은 1962년 코벤트리 벨그레이드 시어터에서 ABC 연출가 장학금을 받으며 상주연출가로 활약하였다. 1964년 영국의 권위 있는 극단인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에 합류하면서 1968년 극단 최연소 예술감독이 되었다. 그는 이곳에서 예술감독으로 재직하면서 '복수자의 비극', '연금술사(The Alchemist)', '헨리 5세', '리어왕', '헛소동', '맥베드', '로미오와 줄리엣, '뜻대로 하세요', '생애에 단 한번', '오델로'(디 아더 플레이스 시어터 폐관작 등을 제작하였다. 존 케이드와 함께 공동연출한 '니콜라스 니클바이(Nicholas Nickleby)'로 토니상 5개 부문을 수상하였으며, 토니상 8개 부문 수상과 더불어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뮤지컬이 된 '레 미제라블'을 연출하였다. 얄 셰익스피어 컴퍼니 재직 당시 외부와 함께 한 작품으로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앤드루 로이드 웨버와 함께 작업한 토니상 수상작인 '캣츠', '스타라이트 익스프레스', '어스펙츠 오브 러브', '선셋대로' 등과 '제빵사의 부인(The Baker's Wife)', '아테네의 티몬(Timon of Athens)' 등이 있다. 오페라 연출가로도 명성이 있어 '포기와 베스', '코지 판 투테', 'Katya Kabanova' 등의 오페라 연출을 맡았다. TV 방송 작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로 BAFTA상을 수상하였으며 '니콜라스 니클바이'로 에미상을 수상하였다. 영국국립극장으로 옮겨 '아카디아(Arcadia)', '공공의 적', '오클라호마!', '배신', '베니스의 상인' 등을 작업했다. 그는 2001년까지 국립극장의 총감독으로 재직하였다.



David Hersey
데이빗 허쉬
조명 디자이너


25년이 넘는 동안 200여 편이 넘는 정극, 뮤지컬, 오페라, 발레 등의 조명을 디자인해왔다. '에비타', '캣츠', '레 미제라블'의 작업으로 토니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1996년에는 로렌스 올리비에상을 수상하였다. 그가 조명을 담당한 작품으로는 토니상을 안겨준 '에비타' 런던, 오스트리아, 비엔나, 마드리드, 미국 프로덕션과 국립극장의 '오델로', '리차드 3세', 'The Wild Duck', 'The Double Dealer' 등이다. 영국 국립극장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The Turn of the Screw' 등과 로얄 오페라 하우스의 '트리스탄과 이졸데', 'Peter Grimes and Parsifal' 등이 있다. 이외에 '니콜라스 니클바이'와 '왕과 나'의 작품에도 참여했다. 그는 전문조명 제작회사인 DHA(David Hersey Associates) Lighting을 설립하였고 왕립극장 조명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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