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비아어(語)의 고전적인 시형(詩型)의 명칭. 페르시아어·터키어·우르두어 등의 서정시의 중요한 형식으로서 발전했다. 음악용어로서의 가잘은 각기 다른 언어 형식에서 만들어진 고전시를 낭송하는 양식 또는 가잘 시형을 답습하는 노래의 형식을 의미한다. 북인도와 파키스탄 및 방글라데시에서는 우르두어 또는 페르시아어의 시를 북인도의 라가에 기초한 선율에 실어 노래하는 것으로서 리듬은 비교적 짧고 경쾌한 타라(6·7·8박자)에 의한다. 이 양식은 13세기 말에 아미르호스로가 가져온 전통이다. 또 말레이시아에서는 감부스나 마르워스와 같은 전통악기와 기타·하르모늄·타볼라 등 외래악기를 추가한 합주의 반주로 가잘이 불려지는데, 이것은 원래 서아시아 음악의 전통으로서 오로지 이슬람교도들 사이에서만 불려진다. 또한 14∼15세기 이란·터키의 음악가 아브두 아르카디르에 의하면, 당시의 나우바(모음곡)의 제2악장은 가잘이었는데, 여기서는 페르시아어의 가잘만이 불려졌다.